서울과학기술대학교는 2025년 스탠퍼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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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sans339 댓글0건 조회 2회 작성일 2025-11-0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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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과학기술대학교는 2025년 스탠퍼드대학교와 글로벌 학술출판사 엘스비어(Elsevier)가 공동 발표한 '2025 세계 상위 2% 연구자(Top 2% Scientists 2025)' 명단에 본교 소속 25명의 연구자가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서울과기대 전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번 평가는 세계 최대 학술 데이터베이스인 SCOPUS의 인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 세계 연구자의 학문적 영향력을 객관적으로 분석한 결과이다. 스탠퍼드대 연구팀은 △논문 인용수 △H-지수 △공동저자 보정 인용지수 등을 종합하여 연구자의 생애(career-long) 및 최근 1년(single-year) 영향력을 기준으로 세계 상위 2% 연구자를 선정하고 있다.올해 선정된 서울과기대 '세계 최상위 2% 연구자'는 공과대학 김태영, 임성진, 정은성, 정용환, 황병철, 박혜림, 박성군, 노영숙, 최병준, 안효진, 정보통신대학 박종혁, 최세완, 김경화, 도현락, 이영일, 에너지바이오대학의 노인섭, 김철, 권용재, 인문사회대학 김상묵, 기술경영융합대학 김경옥, 창의융합대학 유승훈, 철도전문대학원 최의민 교수 등이다.서울과기대는 지난해(21명)보다 증가한 25명의 연구자가 선정되며, 공학·에너지·소재·환경·정보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연구성과를 입증했다.이번 결과는 대학이 추진해온 △Scopus Pure 연구자포털 시스템 구축, △FWCI(논문 피인용 영향력) 기반 연구성과 평가제도 도입, △연구장려금 확대 등 다각도의 연구진흥 정책이 실제 성과로 이어졌음을 보여주는 지표다.김동호 연구처장은 "데이터 기반 연구성과 관리체계를 정착시키고 연구자의 국제적 가시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 효과를 거두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글로벌 연구 네트워크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특히 이번 성과는 △연구중심대학으로의 도약을 위한 R&D 인프라 강화, △Scopus Pure 연구자포털 시스템 도입, △FWCI(논문 피인용 영향력) 기반 연구평가제도 정착 등 서울과기대의 데이터 기반 연구관리 체계 구축 노력이 성과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서울과기대는 이번 선정과 연계해 'SeoulTech 글로벌 연구성과 뉴스레터' 발송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세계 상위 2% 연구자' 등 우수 연구 성과를 해외 주요 대학, 학회, 연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은 3일 프랑스 문화부 산하 공공기관 그랑팔레 알엠엔(GrandPalaisRmn)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프랑스 루브르 뮤지엄 숍 내부. (사진=국립박물관문화재단Franois Guillemin GrandPalaisRmn)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2026년 한불수교 140주년을 기념하는 공동 박물관상품 ‘미소 컬렉션’(Smile Collection, 가칭)을 선보일 예정이다. 해당 컬렉션은 한국과 프랑스의 국립박물관에서 동시 공개된다. 그랑팔레 알엠엔은 루브르, 오르세, 베르사유 등 프랑스를 대표하는 주요 국립박물관의 문화사업을 총괄하는 프랑스 문화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1895년 설립된 프랑스 국립박물관연합(Réunion des Musées Nationaux)과 1900년 개관한 그랑팔레(Grand Palais)의 통합으로 2011년 출범했다. 전시·박물관상품·출판·사진 아카이브·디지털 콘텐츠·교육·행사 등 문화예술의 대중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국립박물관문화재단과 그랑팔레 알엠엔의 협업은 ‘미소’(Smile)를 주제로 한 박물관상품 공동 개발을 중점으로 진행한다. 양 기관은 각국을 대표할 수 있는 ‘미소’ 관련 유물을 후보군으로 검토 중이며, 양국이 공감할 수 있는 상징적 문화유산을 중심으로 최종 구성을 확정할 계획이다.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공연·문화행사 △문화예술 교육 △관람객 교류 등 박물관 콘텐츠와 인프라를 활용한 협력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지속가능한 문화외교 협력 모델을 공동 구축하고자 한다.정용석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사장은 “‘뮷즈’(MU:DS)는 박물관이 지닌 문화적 메시지를 오늘의 일상과 연결하는 플랫폼”이라며 “이번 그랑팔레 알엠엔과의 협업은 단순한 상품 개발을 넘어 박물관 콘텐츠 기반의 국제 문화교류를 확대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한편 국립박물관문화재단에 따르면 박물관 문화상품 ‘뮷즈’의 매출액은 올해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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